안녕하세요.
일본에는 유명한 테마파크가 많습니다.
도쿄의 디즈니랜드나 디즈니씨, 해리포터 스튜디오 그리고 오사카의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대표적인데요.
거기에 더해 또하나 특별한 테마파크가 있습니다. 바로 아이치 엑스포 기념공원에 위치한 지브리 테마파크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지브리 테마파크 방문을 위해 아이치현을 찾곤 하시는데요.
일본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아이치현은 지브리 테마파크 외에도 도요타 본사가 위치해 공업이 발달한 도시이기도 하고, 따듯한 기후와 큰 하천 덕분에 농업도 발달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특성 있는 음식이 많은데요.
오늘은 아이치현의 다양한 먹거리를 같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키시멘(きしめん)
키시멘은 일반 우동보다 폭이 넓은 면을 사용한 일본 면요리 중 하나입니다.
일본의 우동은 통통하고 동그란 우동면이 특징인데요. 키시멘의 면은 두께 1mm정도에 납작한 면이 특징입니다.
아이치현의 키시멘은 우리나라 칼국수면과 생김새가 비슷합니다.
유명한 키시멘 가게는 식사 시간대에는 무척 긴 줄을 볼 수 있는데요. 아이치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먹기도 하고 아이치현의 많은 사람들도 지금까지 즐겨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2. 타코메시(たこ飯, たこめし)
아이치현 미카와만에 위치한 히마카섬(日間賀島)은 품질 좋은 문어가 많이 잡혀 '문어의 섬'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히마카섬과 아이치현에는 다양한 문어 요리가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도 타코메시는 어부들이 선상에서 갓 잡은 문어를 뭉떵뭉떵 잘라 쌀과 함께 익혀 먹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다른 지역에서는 따로 문어를 한 번 삶은 후, 밥을 짓는 경우가 많지만 아이치현의 타코메시는 익히지 않은 생문어를 쌀과 같이 넣어 만드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3. 고헤이 모찌(五平餅, ごへいもち)
고헤이 모찌는 아이치현뿐만 아니라 기후현, 나가노현 등 일본 중부지방 산악지대에서 많이 먹던 향토음식이라고 합니다.
멥쌀로 갓지은 밥을 뭉개어 떡처럼 만든 후, 동그랗고 평평한 원반형 모양으로 빗어줍니다.
이후 이 반죽을 꼬지를 꼽아 된장소스를 바르고 불에 살짝 구워 먹습니다.
디저트로 먹는 달콤한 떡이라기보다 짭조름한 맛의 떡인데요.
짭조름한 된장소스에 호두나 땅콩, 마늘, 파 등을 넣어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4. 미소 덴라쿠(味噌田楽, みそでんらく)
덴라쿠(田楽, でんらく)는 딱딱한 두부를 꼬지에 꼽아서 구운 요리입니다.
옛날 일본 헤이안 시대 모내기철에 하던 덴라쿠라는 풍습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덴라쿠라는 농철 모내기 시즌에 북 소리에 맞춰서 춤을 추는 풍습이었다고 합니다. 그 때 이 행사를 주관하던 덴라쿠 법사가 흰 옷을 입었다고 하는데요. 흰 옷을 입고 춤을 추는 모습이 꼬지에 꼽힌 두부의 모습과 닮아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서 아직도 아이치현에서 많이 먹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수분을 뺀 딱딱한 두부에 미소된장, 설탕, 미림 등을 넣은 된장 소스를 발라 표면을 가볍게 구워주면 끝이라고 합니다.
5. 후로후키 다이콘(ふろふき大根, ふろふきだいこん)
다이콘(大根, だいこん)은 무를 의미합니다. 아이치현에서는 미야시게 다이콘(宮重大根), 호료 다이콘(方領大根), 모리구치 다이콘(守口大根)등 일본 내에서 맛있기로 유명한 무 품종이 많습니다.
후로후키 다이콘은 이런 아이치현에서 생산된 무를 써서 만든 요리입니다.
무를 3cm 정도로 자른 후 껍질을 벗겨줍니다. 다시마나 가쓰오부시로 낸 육수에 자른 무를 익힌 후, 된장, 설탕, 맛술, 미림 등을 넣어 만든 된장 소스를 얹어 먹는다고 합니다.
추운 날 먹으면 몸이 따뜻해져 주로 추운 겨울에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치현의 다양한 향토음식을 소개했습니다.
소박하면서도 맛있을 것 같아서 너무 먹어보고 싶은 음식인데요. 여러분도 지브리테마파크나 나고야 등 아이치현을 여행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체크하시고 꼭 드셔보세요.